[경제] ‘조세 무죄 추정법 II’ 시행: 오늘부터 달라지는 내용은?
작성자 정보
- CAEMCA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267 조회
- 목록
본문
아르헨티나 정부는 관보를 통해 일명 ‘조세 무죄 추정법 II(Inocencia Fiscal II)’로 알려진 법률 제27,826호를 공포했다. 이번 법은 지난 1월 법률 제27,799호로 시작된 세제 개혁의 2단계에 해당하며, 공식 금융 시스템 밖에 머물러 있는 개인 저축 자금이 제도권으로 유입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법안은 지난 9월 17일 상원에서 찬성 44표, 반대 23표로 통과됐다. 이에 따라 2026년 10월 9일 금요일부터 세제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변경 사항이 시행된다.
새로운 법률은 다음 네 가지 분야에 변화를 도입한다. 간소화된 소득세 제도, 아르헨티나 국세·세관관리청(ARCA)이 세금 신고서를 검토할 수 있는 조건, 신고 의무 등 형식적 요건을 위반했을 때 부과되는 벌금, 그리고 근로자를 정식 등록하지 않은 농업 부문 고용주에 대한 제재가 이에 해당한다.
조세 무죄 추정법 II의 주요 변경 사항
1. 간소화된 소득세 제도
이번 법률은 법률 제27,799호 제38조를 개정하고, 소득세법의 규정에 따라 아르헨티나에 거주하는 개인과 분할되지 않은 상속재산이 간소화된 소득세 제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주요 변경 사항 중 하나는 이 제도의 이용 자격을 제한하던 연간 소득 및 자산 규모 상한을 폐지한 것이다.
기존 제도에서는 연간 소득이 10억 페소 이하이고 보유 자산이 100억 페소 미만이어야 해당 제도를 이용할 수 있었다.
새로운 규정에 따라 간소화된 제도를 이용하려는 납세자는 신고 대상 과세기간 전체에 걸쳐 세법상 거주자였음을 입증해야 한다. ARCA가 납세자가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판단하면 해당 제도에서 제외하고, 세무조사를 실시하며, 세액을 직권으로 산정하고, 차액을 부과하는 한편 제재를 가할 수 있다.
다만, 과세기간 전체에 대한 세법상 거주 요건은 2025년 과세기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이 제도는 2025년 1월 1일 이후 시작되는 과세기간부터 선택할 수 있다.
이 제도의 가장 큰 혜택은 이른바 **‘세무상 면책 장치(tapón fiscal)’**다. 이는 기준 과세기간에 대한 세금 납부가 해당 기간의 납세 의무를 해소하는 효과와, 직전 3개 과세연도의 신고 내용이 정확하다고 추정하는 원칙을 결합한 것이다.
실제로 ARCA는 재검토를 정당화할 만한 중대한 불일치가 발견되지 않는 한, 납세자가 신고한 내용이 정확하다고 간주한다.
따라서 2025년 과세기간에 대한 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하는 납세자는 법률에 규정된 예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한 2022년, 2023년, 2024년 과세연도에 대해서도 보호를 받게 된다.
이번 법률은 대규모 납세자(Grandes Contribuyentes Nacionales)와 공직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조건도 규정하고 있다. 이 두 집단 역시 간소화된 제도를 이용해 세금 신고서를 제출하고 세금을 납부할 수는 있다. 그러나 신고 내용의 정확성 추정 원칙이나 그 밖의 제도상 혜택은 적용받지 못한다. 따라서 ARCA는 이들을 다른 납세자와 마찬가지로 조사할 수 있다.
이러한 제한은 간소화된 제도에 가입하거나 제도 이용을 계속하기로 결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직전 5년 동안 아르헨티나 연방정부, 주정부, 지방자치단체 또는 부에노스아이레스 자치시에서 다음 직책을 맡고 있거나 맡았던 사람에게 적용된다.
중앙정부 또는 산하 기관에서 국무장관급 이상의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나 직원
국회의원, 시의원 및 메르코수르 의회 의원
사법부 및 검찰·공소기관 소속 법관과 공무원
옴부즈맨 및 부옴부즈맨
사법위원회 또는 탄핵심판 배심원단 구성원
2. ARCA는 언제 과거 세금 신고서를 다시 조사할 수 있을까?
ARCA가 과거 과세기간의 신고서를 재검토할 수 있는지는 중대한 불일치가 존재하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다.
법률에 규정된 사유 중 하나라도 성립하면, ARCA는 납세자를 보호하던 신고 내용의 정확성 추정 원칙을 무효화할 수 있다.
법률은 다음 세 가지 상황 중 하나만 충족해도 중대한 불일치가 성립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비율 기준 차이: ARCA의 세액 조정으로 납부할 세금이 증가하거나, 이후 과세연도에 공제할 수 있는 결손금(손실)이 감소하는 규모가 신고 내용 대비 15% 이상인 경우다. 다만, 법률은 그 차액이 단순 탈세 기준 금액의 5%를 넘지 않으면 중대한 불일치로 보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현재 단순 탈세 기준 금액이 1억 페소이므로, 이 한도는 약 500만 페소에 해당한다.
절대 금액 기준 차이: 세액 조정 금액이 조세형사법상 단순 탈세 기준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다. 현재 이 기준은 1억 페소로 정해져 있다.
허위 세금계산서: 허위 세금계산서나 위조 서류를 사용했거나, 원천징수액·징수세액·선납세액·선급금 등을 부당하게 공제해 세액 조정이 발생한 경우다. 이 경우에는 관련 금액의 규모와 관계없이 적용된다.
또한 법률은 중대한 불일치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책임이 전적으로 ARCA에 있다고 규정한다. 아울러 ARCA가 신고 내용의 정확성 추정 원칙을 무효화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증거 자료와 추정 근거에도 제한을 둔다.
3. 장롱 속 달러: 비공식 금융권 밖의 자금 활용
이번 법률은 공식 금융 시스템 밖에 보관된 자금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규정도 도입한다.
간소화된 소득세 제도를 이용하는 납세자는 아르헨티나 중앙은행(BCRA) 또는 국가증권위원회(CNV)가 승인한 수단을 통해 거래해야 한다. 다만, 거래의 자금 출처나 최종 목적지 중 한쪽에라도 공식 금융 시스템이 관여하면 해당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간주한다.
법률은 별도의 예외 상황도 규정하고 있다. 부동산 매매처럼 부동산 공정증서(escritura pública)에 서명하는 시점에 현금으로 지급하는 경우에도 해당 목적상 유효한 거래로 인정된다.
이러한 자금은 2027년 12월 31일까지 법률 제27,799호 제40조 제3항에 규정된 보호 조치 중 하나의 적용 대상이 된다. 다만, 이는 신고 내용의 정확성 추정 원칙을 적용받는 납세자에 한한다. 한편, 개인자산세(Bienes Personales)의 경우 해당 자금은 실제 거래가 이루어진 날짜에 납세자의 자산에 편입된 것으로 간주한다.
이번 법률은 자금세탁 방지법인 법률 제25,246호에 따라 의무를 부담하는 은행, 공증인 및 기타 관계자의 의무에도 변화를 가져온다. 앞으로 이들은 고객의 거래를 식별하고 모니터링할 때 간소화된 제도 가입 확인서를 긍정적인 참고 자료로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고려가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방지 의무나 해당 금융기관과 전문가들이 준수해야 하는 고객 확인 및 실사 절차를 면제하는 것은 아니다.
금융정보분석원(UIF)은 법률 시행일부터 영업일 기준 15일 이내에 보완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 ARCA는 또한 의무 대상 기관들이 특정 개인의 제도 가입 여부, 제도에서 제외되었는지 여부 또는 탈퇴를 신청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한 자동 조회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4. 벌금: 기업과 납세자에게 달라지는 점
조세 무죄 추정법 II는 행정적 의무를 위반했을 때 부과되는 형식적 위반 벌금도 인하한다. 여기에는 미납 세금이 없더라도 세금 신고서를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거나 정보 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경우 등이 포함된다.
법률은 두 가지 감면을 규정한다.
상시 25% 감면: 법률 제11,683호에 신설된 제49조의2에 따라 도입된다.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법률에 의해 자동 적용된다.
한시적 50% 감면: 새로운 법률 시행 전에 발생한 형식적 위반에 대한 벌금 중, 2026년 1월 2일 이후 납부기한이 도래한 의무와 관련된 경우에 적용된다. 2026년 1월 2일은 법률 제27,799호가 시행된 날이다. 이 혜택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제재뿐 아니라, 이미 확정됐더라도 납부되지 않은 벌금에도 적용된다.
한시적 감면을 받으려면 납세자는 감면을 신청하기 전에 벌금의 원인이 된 행정적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또는 감면 신청과 동시에 해당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감면을 신청하면 나머지 제재를 조건 없이 수용하고, 관련 이의를 제기할 권리를 포기하며, 소송이 진행 중이었다면 소송 비용도 부담해야 한다. 이미 납부한 벌금은 환급되지 않는다. ARCA는 해당 규정을 구체화하기 위해 30일의 기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이번 법률은 전국농업근로자·고용주등록부(RENATRE)에 등록하지 않거나 근로계약을 등록하지 않은 농업 부문 고용주에 대한 제재 금액도 조정한다.
위반의 심각성에 따라 벌금은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경미한 위반: 근로자 1인당 12만~18만 7,500페소
중대한 위반: 37만 5,000~150만 페소
매우 중대한 위반: 150만~750만 페소
위반을 반복하는 경우 벌금은 최대 50%까지 가중될 수 있다. 2027년부터는 구매력단위(UVA)의 변동률에 따라 제재 금액이 매년 조정된다.
관련자료
-
링크
-
다음